흔히 우리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 혹은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만 손쉽게 관심을 가집니다. 그러나 그것들만큼 중요한 일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의 품질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입니다.
오늘은 일대일 면접 조사나 전화조사에서 면접원을 어떻게 선발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실 설문조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별로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면접원의 선발과 관리는 설문조사의 품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주 가끔 면접원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고 면접원 인건비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거나 조사의 품질을 높이면서 비용은 삭감만 하려는 분들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개별 면접원에 따라서 응답자 입장에서 얼마나 다른 경험일 수 있는지 한번이라도 피부로 느껴본 사람이라면 설문조사를 위한 면접원의 선발과 관리에 매우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설문조사 실무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면접원을 선발하고 관리합니다. 설문 진행 상황 점검과 함께 중요하게 관리해야 할 점은 면접원별로 조사결과에 차이가 있는지 입니다. 특정 면접원의 결과가 다른 면접원의 결과가 차이가 크고 이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가 없다면 해당 면접원은 불완전한 면접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높고 해당 면접원이 진행한 설문지는 철저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면접원을 동원한 설문조사에 대해 어떤 면에서는 상당히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면접원을 동원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면 철두철미하게 품질관리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면접원을 동원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다 보면 조사방법론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을 것 같지 않은 면접원 분이 경험을 통해 설문조사의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는 모습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생활의 달인을 만난 것처럼 즐거움과 존경심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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